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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애드센스 1일차, 당신이 모르고 있던 비밀들 (광고, 수익 리뷰)

 

안녕하세요. 플라이 콩입니다. 

 

저 역시 애드센스 승인 받고나서 후기 글을 올렸는데요. 

 

너무 많이 축하해주셔서 기분이 좋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수익 왕창 내는 블로거가 되는 그 날까지 같이해요. ^^

 

오늘은 하루 종일, 이것 저것 만져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에 대해 공부할 것이 많더군요.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는 작업부터 클릭을 유도하는 것까지 ...

 

역시 수익은 그냥 나지 않습니다.

 

글만 쓰고 유입만 잘 되면 자연스럽게 수익이 나는 줄로만 알았던 저는 ... 

 

하루 예상 수익을 보고 현타가 왔습니다. (또 현타...)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왜... 

 

그래서 오늘은 애드센스 승인 후, 알게 된 것들에 대해 집중 포스팅해 볼까 합니다. 


첫 번째,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 자동광고는 무엇?

 

승인을 받으면 기쁨도 잠시, 곧 바로 광고를 게재하게 되죠. 시간은 금이니깐요!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로 먼저 들어가서 광고 단위를 선택하는데요. 

 

사이트 단위와 광고 단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광고 단위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광고 형식을 선택한 뒤, HTML 코드를 받습니다. 

 

이 때, 광고크기는 반응형으로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으로 돌아오면 플러그인이 보이는데요.

 

 

클릭하면 여러가지 플러그인이 뜹니다. 그 중에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을 선택합니다.

 

나머지 애드센스 플러그인(PC/모바일)은 고정형이예요. 

 

참고로 반응형은 PC와 모바일 중 기기에 상관없이 배너 사이즈가 알아서 맞춰 집니다. 

 

고정형은 PC와 모바일로 구분되어 있고 사이즈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설정하려면 손이 많이 갑니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에 반응형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HTML 태그를 넣는 란에 코드 2개를 연달아 집어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같은 광고가 2개가 붙어나오게 됩니다. 무의미해서 삭제하고 1개로 설정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블로그처럼 광고가 많이 나오게 할 수 없을까? 라는 생각으로 또 구글링 합니다.

 

애드센스의 사이트 단위 자동광고 입니다. 

 

 

다시 애드센스 사이트로 들어간 뒤, 사이트 단위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들어가서 자동광고 실행으로 설정을 바꿔줍니다.

 

그러면 역시 HTML 코드가 발급되는데, 이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편집에 들어가서 입력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노출 빈도에 따라 자기가 알아서 페이지에 자동광고를 해줍니다.

 

당연히 자동이라는 말에, 저는 플러그인을 해제 시켰는데 ...

 

그러면 자동광고가 안나옵니다. 이 것 때문에 한참 헤맸어요. ㅠ

 

플러그인은 켜놓으시고, 거기에는 반응형 단위 광고 코드를 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광고가 단위광고까지 같이 컨트롤해서 광고하게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하지만 전 반나절 이상 걸렸어요 ㅠㅠ 다들 이 글보고 헤매지 않으셨으면 해요.

 

하지만 자동 광고라고 해서 광고가 엄청 많이 나오고 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송출량을 조절해서 광고한다고 하네요.

 

만일 광고로 도배 되어 있는 블로그들을 상상하셨다면 ... 매우 실망하실 거예요.    

 

제가 생각했을 때, 광고로 도배 된 블로그들은 전체적으로 메타 태그를 다 건들여서 수작업으로 한 것 같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외 다른 광고 스폰서도 많이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도 요새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수작업... 말 그대로 노가다 인거죠 ...

 

포스팅이 10개 내외면 가능할 수도 있지만, 포스팅 수가 많으면 태그 넣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처음부터 광고 컨셉을 잘 잡고 가셔야 된다는 말이예요. 

 

메타 태그로 넣으실 분들은 지금부터 글쓸 때마다 미리미리 넣으시구요.

 

저처럼 귀차니즘이 있으신 분들은 그냥 플러그인이나 자동광고를 이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예상 수익? 넌 대체 머니 ...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 인증하는 분들 많으시죠?

 

다들 수익이 많아서 저도 꼭 그렇게 될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정책상 기간별 수익 노출은 위반이라 들어서 다들 정확한 기간 수치를 보여주지는 않는데요.

 

하루 밖에 안되기 때문에 숨길 것도 없네요. ㅠㅠ

 

이 마저도 예상 수익이라 확실하진 않는데요. 분명한 건, 광고 클릭을 해야 수익이 오른다는 것 입니다.

 

페이지뷰나 노출에 따른 수익도 있을 줄 알았는데 정말 얄짤 없더라구요. 제가 바보인거죠 ㅠㅠ

 

애드센스가면 통계 자료를 보여주는데, 저 같은 경우 클릭이 3개 정도 나왔습니다. 클릭당 대충 얼마인지 아시겠죠?

 

대략 1달러니깐 ... ㅠㅠ 그런데 단가가 위치나 광고에 따라 다르다고 하네요.

 

 

클릭해야 돈 벌 수 있네요. 저 조차도 클릭 잘 안하는 편인데 ... 누가 해줄까요 ㅠㅠ 

 

이 글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클릭? 눌러주세요!! 라고 해야될 판이네요 ㅎㅎ


추가로 쓰는 용어들이 어려운 것 같아 정리 해보았습니다. 

 

1. 예상수입

 

다들 아시는 것처럼 확정수익이 아닌 예상수익입니다. 부정클릭, 무효 트래픽 등으로 인해 예상수입보다 낮아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

 

2. 페이지뷰

 

말 그대로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몇 페이지 봤는지를 알려주는 것 입니다. 이 때, 애드센스가 삽입된 페이지만 페이지뷰에 포함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한 페이지에 애드센스를 여러개 넣더라도 페이지뷰는 1이 됩니다.  

 

3. 노출수

 

애드센스 광고 노출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포스팅 1개에 애드센스 광고를 5개 달았다면, 페이지뷰는 1이 되고 노출수는 5가 됩니다. 모두 동일한 광고를 넣었다면, 넣은 수의 배수만큼 증가하겠죠. 자동광고는 노출빈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 부분은 정확하게 배수가 되진 않겠네요.

 

4. 클릭수

 

애드센스 광고 클릭횟수입니다. 광고 배치를 효율적으로 해서 클릭수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데 ... 이게 난제입니다.  

 

5. 페이지 CTR (Page Click Through Ratio)

 

해석하면 페이지 클릭율인데, 페이지 방문자수 대비 클릭되는 횟수를 나타낸 것 입니다. 보통 페이지 CTR이 1~1.5%가 적정 수치라고 하네요.

 

6. 노출 CTR

 

애드센스 광고노출 대비 클릭율입니다. 페이지 CTR과 비슷한 의미예요.

 

7. 클릭당 비용 CPC (Cost Per Click)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애드센스 광고에 따라 각 단가가 다르며, 노출되는 위치에 따라서도 단가가 다르게 책정된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단가가 높은 광고가 많이 클릭 될수록 커지겠죠? 

 

8. 페이지 RPM (Page Revenue per mile)

 

페이지뷰가 1,000 일 때, 발생된 수익을 말하는데요. 평균적으로 누적되는 페이지뷰로 판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기대 수익을 알려줍니다.

 

9. 노출 RPM

 

위에 언급한 페이지 RPM과 내용은 동일합니다. 대신 페이지뷰가 아니라 광고노출수 1,000 이 기준입니다. 

 

10. 광고 게재율

 

애드센스 광고를 많이 삽입하더라도 포스팅의 양이 적다면 일부 광고는 송출되지 않고 흰색 여백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율에 따라 애드센스 광고 송출량이 조절되지만, 실적이 우수하고 단가가 높은 광고를 우선적으로 송출하기 때문에 수익률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처음 분석 페이지를 보게 되면 이런 용어들이 나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구글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ㅎㅎ 

 

저처럼 검색하는데 시간 많이 쏟지 마시라고 용어 정리를 해봤습니다.

 

결국 수익을 올리려면 중요하게 봐야되는 것이 CTR과 CPC인데,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블로깅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방문자수가 많이 유입된다면 CTR이 올라가게 되고 자연스럽게 CPC도 상승하게 됩니다.

 

CPC 상승이 곧 수익!!

 

여러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면서, 광고 수익 향상과 방문자수 증가에 대한 팁들을 많이 읽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네이버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 같이 운영하거나 블로그의 파이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키워 놓은 상태에서 접근하는 방법들을 알려주는거라 신입 블로그인 저와 맞지 않았습니다.

 

누군가가 이럴 땐, 정공법이 답이라 하지 않았나요?

 

제 생각에는 포스팅수를 늘려서 블로그를 최적화시키고 블로그의 파이를 키우는 것이 먼저 일 것 같습니다.

 

그래도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고 싶기에 여러가지 시도를 할 예정입니다. 

 

더 적고 싶은데 ... 글쓰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다음에 또 이어 쓰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내공 부족이네요. 

 

지극히 저의 생각이니, 더 나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과 클릭(?) 부탁드립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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